앞서 윤 대통령은 3일 오후 10시 25분께 긴급 담화를 통해 비상 계엄을 선포한 후 6시간 만에 해제했다. 윤 대통령은 "민주당 입법 독재는 대한민국 헌정 질서를 짓밟고 내란을 획책하는 명백한 반국가 행위"라며 "파렴치한 종북 반국가세력을 일거에 척결하고 자유헌정질서를 지키기 위해 비상 계엄을 선포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주장한 비상계엄 선포 이유는 헌법(대통령은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한해 군사상 필요에 응하거나 공공의 안녕 질서를 유지할 필요가 있을 때 계엄을 선포할 수 있다)이 규정하는 계엄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또한 헌법은 '국회가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계엄의 해제를 요구한 때에는 대통령은 이를 해제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국회는 4일 새벽 본회의를 개최하고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결의안은 재석 190명, 찬성 190명으로 가결됐고, 계엄령은 이날 새벽 국무회의를 거쳐 해제됐습니다.
한편 김상욱은 그간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3 ', '알쓸범잡', MBC '선을 넘는 녀석들 : 마스터-X', tvN '알쓸범잡2',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3 ', '알쓸별잡' 등에 출연했다. 매주 월요일 오후 7시 45분 방송되는 tvN '문과 vs 이과, 놀라운 증명'을 통해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다.
김상욱은 내년 방영 예정인 tvN 신규 예능 프로그램 출연도 확정했다.
tvN에 따르면 이번 예능은 '알쓸' 시리즈를 연출한 양정우 PD가 가수 윤종신, 김상욱 박사 등 잡학 박사들과 함께 지중해 뱃길을 따라 떠나는 과정을 담는 프로그램이랍니다.